연구 검색 결과 (113건)
지난해 12월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에서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 등의 내용을 담은 UAE 컨센선스가 채택되었다. 1992년 리우에서 기후변화협약이 합의된 이후 역사상 최초로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이 합의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 문구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개별 국가의 노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한 ‘전 지구적 이행점검(Global Stocktake)’ 문서의 일부분이며, ‘파리협정 당사국들이 질서와 정의, 형평을 고려한 방법으로 에너지 시스템에서 화석연료로부터 전환하기 위해 노력한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런 결정은 개별 국가가 주기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점점 더 강화해 나가고 감축 노력을 ...
... 수요는 글로벌 탄소중립 이행 진전에 따라 증가하다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천연가스 시장의 규모와 허브 가격에 기반한 거래 계약의 비중도 늘어나 천연가스 가격은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석유화학, 철강산업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석유화학의 경우에는 천연가스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있어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철강산업 역시 재료비의 비중이 높은 산업으로 천연가스를 원료로 사용하게 된다면 원료비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결국 탄소중립 이행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천연가스도 재생에너지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중단기적으로는 기업들의 천연가스 전환 지원 정책 등이 중요할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재생에너지 연구 개발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 전년 대비 12%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그 배경에는 러시아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했고, 전기차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전기차 전환이 한 발짝 늦었던 일본이 중국에 따라잡혔다는 분석이다.
동향 검색 결과 (41건)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며 새로운 질적 생산력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 공업정보화부 외,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에 박차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재정부 등 9개 부문이 올해부터 2026년까지 실시할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 방안(原材料工业数字化转型工作方案(2024~2026年))을 ...
... - 2025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 조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를 해소해 나가 디지털 인프라를 더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 해소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복제 가능한 혁신 성과를 창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공업정보화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융합과 상호작용 강화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加强新能源汽车与电网融...
... 제조강국, 교통강국, 항공강국 건설의 적극적인 추진은 중국의 항공 제조업에 녹색 항공의 새로운 경쟁구도를 개척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제공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 -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으로 신에너지, 신소재, 차세대 정보기술 및 항공 과학기술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배터리, 모터, 센서, 비행 제어 시스템 및 기타 관련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과 공유형 항공 이동수단 및 스마트 시티와 같은 새로운 모델의 지속적인 발전은 항공 제조업의 녹색스마트화 전환에 중대한 기회를 마련
소통 검색 결과 (593건)
... 완전히 벗어나 6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지난해 말부터 우리 기업들의 대표 품목인 낸드플래시와 D램의 단가가 상승하면서 수출이 호조세로 전환됐습니다. 또한 AI 반도체 분야에서도 고부가 제품의 매출이 늘어난 것도….] 전기차 판매 둔화로 마이너스 수출을 기록했던 자동차는 지난달 활짝 웃었습니다. 친환경 고가 차와 SUV ... 특히 대미 수출이 114억 달러로 대중 수출을 앞서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수입액은 5.4% 늘어난 547억 3천만 달러로, 14개월 만에 증가했습니다. 원유와 가스 등 에너지 수입액 증가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무역수지는 15억 3천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누적 흑자 규모는 지난해 전체 적자 규모를 뛰어넘는 106억 달러로 5년 만에 최대 흑자를 ...
이달 무역수지 11개월만에 적자 전환 우려 유가 급등에 전기.가스요금 인상 가능성↑ 중동 확전 가능성 낮지만 당분간 국내 경기 압박 지난 15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나오는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관련 뉴스옆으로 원.달러 환율이 나타나 있다. 뉴시스[데일리안 = 임은석 기자] 반도체 경기 회복 등에 힘입어 6개월 연속 플러스를 기록한 수출이 중동발 ... 공급망 위기가 지속되는 데다 14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으로 중동 정세 불안이 커지면서 유가와 환율이 요동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10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온 무역수지의 적자 전환 우려와 함께 전기.가스 등 에너지 요금 상승 압박으로 국내 경기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이달 중순 수입 증가에 무역수지 적자…11개월만 적자 전환 우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7건)
○ 친환경이라는 메가트렌드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현황을 전력가격 상승에 대한 대응의 측면에서 진단하고 개선점을 모색 ○ 에너지기본계획이나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에너지 관련 정책을 수립할 때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어떤 점들을 개선해야 할지 제언
○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이 지금과 같은 기조로 계속 추진될 경우 미래의 성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정책전환 모색이 필요 ○ 수소에너지 및 관련 산업의 생태계 조성 촉진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수소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조속한 이행에 기여
○ 국내 환경 및 에너지 정책을 미세먼지, 온실가스,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으로 구분하여 조사하고, 전력산업의 모형화를 위해 국내 전력산업 현황 파악 ○ 부분균형모형을 개발해 전력산업을 모형화하여, 환경·에너지 정책 간의 상호작용 분석 및 정합성을 평가하고, 환경·에너지 정책수립을 위한 제언
첨부파일 검색 결과 (169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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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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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